티스토리 뷰

반응형

와이어 아트(wire art)

와이어 아트는 와이어를 이용해서 작품을 만드는 공예입니다. 와이어는 우리가 흔히 잘 아는 철사입니다. 공예용으로 사용되는 와이어는 알루미늄 와이어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와이어의 색도 여러 종류로 다양하게 있어서 만들고자 하는 작품에 따라 와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어의 두께도 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머리카락 두께만큼 얇은 와이어부터 5mm 정도의 두꺼운 와이어도 있습니다. 같은 소재일 때 두께가 얇은 와이어일수록 잘 구부러지고 두께가 두꺼운 와이어일수록 잘 구부러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와이어 공예로 사용되는 와이어들은 다른 와이어에 비해 가볍고 잘 구부러지는 편입니다.   

와이어 아트는 선이 갖는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공예로 선을 한번도 떼지 않고 그림을 그리는 한 붓그리기로 그린 것 같은 2차원적인 결과물부터 와이어를 감아서 3차원의 입체적인 표현을 하는 작업물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어와 다른 재료들을 함께 사용해서 와이어만 사용해서는 표현하기 힘든 부분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와이어와 비즈를 함께 사용해서 작품을 만들 수 있는데 와이어에 비즈를 통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접착제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두 재료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녀와 같은 액세서리에 와이어와 비즈를 함께 사용해서 만든 작품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딥액이라고 불리는 액체를 와이어와 같이 사용해 딥플라워라고 불리는 꽃을 만드는 딥아트도 있습니다. 딥 아트는 와이어로 꽃잎을 만들고 딥액이라고 불리는 액체에 꽃잎 모양의 와이어를 푹 담갔다 빼면 예쁜 색의 꽃잎이 생깁니다. 딥액도 색이 여러 가지라서 다양한 종류의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와이어와 딥액의 조합은 꽃잎을 표현하기가 좋아서 꽃이 가장 많이 만들어집니다. 모두 같은 색으로 꽃잎을 만들 수도 있고 꽃잎에 그러데이션을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와이어로 만든 꽃은 시들지도 않기 때문에 너무 예쁜 소품이 됩니다.  

와이어 아트를 해보자

와이어 아트를 한번 해보고 싶어서 집에 있는 공예용 와이어를 찾아 냈습니다. 알루미늄 와이어라서 굉장히 잘 구부러지고 무게도 가벼운 편입니다. 잘 구부러지는 대신 너무 많이 접었다 폈다 하면 쉽게 끊어지기도 합니다. 두께가 두껍지 않은 알루미늄 와이어의 경우 가위로 잘라도 잘 릴정도로 무른 편이긴 하지만 와이어를 가위로 자르면 가위가 상하기도 하니 되도록이면 니퍼를 사용해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어 아트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도구는 와이어를 끊을 수 있는 니퍼와 모양을 잡아줄 만한 도구가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와이어의 라인이 잘 보일수 있게 검은색 와이어를 사용해서 만드려고 합니다. 와이어를 가지고 무엇을 만들까 고민하다가 좀 더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와이어로 한 붓그리기 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긴 줄이 내려와 있는 전구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곡선의 경우 동그란 물체를 이용해서 대고 구부리면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작은 원형의 경우는 앞부분이 원기둥으로 되어있는 플라이어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와이어 아트를 하는데 있어 어려웠던 점은 라인을 깔끔하게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와이어 공예를 하는 데 사용되는 알루미늄 와이어는 작업자가 작업물을 만들기 쉽게 적은 힘에도 쉽게 구부러지게 되어있는데 만들기 쉽지만 유지하는 것도 굉장히 힘이 듭니다. 특히 일자로 길게 되어있는 라인은 살짝만 건드려도 구부러져서 계속 구부러지지 않도록 펴주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계속 구부러지지 않도록 신경 썼지만 펴주는 작업을 해보았지만 자잘 자잘하게 구부러진 와이어가 손으로 만져봤을 때 느껴집니다. 그리고 와이어는 구부렸다 폈다를 여러 번 반복하면 와이어가 끊어질 수도 있는데 너무 수정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수정하는 과정에서 와이어가 끊어지게 될 수 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한붓그리기 작품에서 와이어가 끊어지게 되면 작품은 실패한 것이라서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와이어가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