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업을 하다 보면 실리콘이나 레진의 탈포를 위해 진공용기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용기를 진공 상태로 만드는 방법은 탈포기를 사용하는 것이 있지만 탈포기는 가격도 비싸고 부피도 커서 못 사겠더라구요. 그런데 쉽게 진공상태로 만들 수 있는 용기가 있다고 해서 구매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모양의 진공 밀폐용기를 구매했습니다. 하나는 공간이 넓고 높이가 낮은 것 또 다른 하나는 작지만 높이가 높은것 이렇게 두 가지를 구매했습니다. 크고 높은 게 있었으면 하나만 샀을 텐데 제가 원하는 사이즈는 없더라구요.

 

 

이건 용기를 진공 상태로 만들어주는 펌프인데요. 왼쪽은 자동 펌프이고 오른쪽은 수동 펌프입니다. 수동 펌프는 제가 구매하지는 않았지만 사은품으로 받았답니다. 

 

우선 수동펌프를 먼저 사용해 보았습니다. 뚜껑과 펌프를 맞추고 펌핑을 해줍니다. 용기가 작아서 몇 번 안 해도 금방 진공 상태가 되더라구요. 점점 펌핑이 힘들어져서 지금쯤이면 그만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 때 멈춥니다. 

 

 

진공 상태가 잘 되었는지 이제 뚜껑을 열어보겠습니다. 뚜껑이 아예 안 열립니다...?

 

뭐지... 뚜껑을 열려고 해도 절대 안 열려요. 살짝 틈을 주면 열릴 줄 알았는데 절대절대 안 열려요. 제대로 진공상태가 되었나 봐요.  이제 어떻게 하지...?

 

 

사용설명서를 찾아보니 뚜껑 위에 있는 가운데 실리콘을 살짝 들추라고 쓰여 있더라구요. 그래서 실리콘을 살짝 들췄더니 공기 들어가는 소리가 나면서 진공상태가 해제돼서 뚜껑이 아주 잘 열립니다. 성능이 매우 좋아요! 

 

 

다음은 기대되는 자동 펌프를 사용해 봐야겠죠?! 자동펌프를 움직이려면 자동펌프 안에 건전지를 넣어줘야 하는데요. 건전지를 넣으려면 자동펌프의 윗부분을 돌려줍니다. 얇은 부분을 힘을 줘서 돌려주면 이렇게 윗부분이 돌아갑니다. 

 

 

뚜껑을 열고 AA건전지 네 개를 넣어줍니다. 건전지 넣는 부분 아래쪽에 플러스극 마이너스극 표시가 되어 있으니 표시를 잘 보고 건전지를 넣어줍니다. 

 

 

밀폐용기 뚜껑에 잘 맞춰서 자동펌프를 작동시켜 보았습니다. 전원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펌프가 켜지면서 소리가 납니다.

 

이게 되는 건가.....? 싶다가  뚜껑을 확인해 보면 전혀 진공 상태가 되어 있지 않았어요. 왜 안 되는 것인가..?

 

자동펌프가 되지 않는 건가 싶어서 손을 갖다 댔다가 손바닥에 부항자국 같은 동그란 자국 날 뻔했어요. 자동 펌프는 매우 잘되고 있으니 손을 함부로 갖다 대지 맙시다. 그런데 왜 용기는 진공 상태로 만들지 못하는 걸까?

 

손으로 펌핑하기 귀찮아서 자동펌프를 구매했는데 자동펌프를 구매해 놓고 수동펌프를 써야 하는 것인가..?! 분노가 차오르던 차에 설명서를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설명서를 읽어보니 자동펌프를 사용할 때는 용기의 뚜껑 양쪽을 잘 눌러줘야 한다고 써있더라구요. 그래서 양쪽을 손으로 눌러 줘 봤습니다. 사진상에는 사진을 찍느라 한쪽만 눌러줬지만 실제로는 양쪽을 다 눌러서 사용했답니다. 

 

양쪽을 누르고 자동 펌프를 켜니 뭔가 밀폐용기 안에서 소리가 나서 진공상태가 되어가고 있구나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역시 쓰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봐야 하는 것 같아요. 

 

용기 안을 진공상태로 만드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기포 없애는 작업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