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펀치니들에 대해 알아보자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다가 굉장히 신기한 자수를 보게 되었습니다. 자수틀에 원단을 고정하고 실로 자수를 놓는데 바늘을 넣었다 뺐다만 하는데 수가 놓여서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무슨 자수인지 찾아보니 펀치 니들이라는 자수더라고요. 펀치니들은 털실을 이용해서 펀치 하듯이 바늘을 넣었다 뺐다 하는 자수더라고요. 그런데 다른 자수들은 실을 일정 길이로 잘라서 사용하다가 다 쓰면 다시 실을 꿰서 자수를 하는 것과 다르게 실을 끊지 않고 하나의 실을 길게 계속 사용하는 게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털실을 자르지 않고 하나를 길게 사용할 수 있어서 자르는 작업 없이 계속할 수 있다 보니 다른 자수보다 훨씬 편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펀치 니들이 털실을 이용해서 하는 자수이다 보니 따뜻하고 복슬복슬한 느낌의 작품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펀치니들은 다른 자수들과 다른 점이 또 한 가지 있습니다. 다른 자수들은 앞면에 수를 놓으면 뒷면은 엉망으로 되어 있기 마련인데 펀치 니들은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앞면 뒷면 모두 완성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안이 그려져 있는 앞부분을 완성면으로 사용하면 바늘땀으로 수놓아진 그림의 작품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뒷면을 완성면으로 사용하면 긴 털실 고리가 복슬복슬하게 올라온 면을 완성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털실의 종류에 따라서 작품의 느낌도 달라지게 됩니다. 바늘에는 털실이 통과돼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털실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두껍습니다. 털실의 두께에 따라 종류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바늘도 털실에 따라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털실에 따라 바늘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펀치니들은 바늘을 얼마나 깊게 찔러 넣느냐에 따라 작품의 모양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펀치니들은 바늘의 길이도 굉장히 중요하니 만들려고 하는 작품에 따라 바늘을 선택해야 합니다.

펀치니들을 해보자

펀치 니들을 하려면 자수틀과 털실, 바늘이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 가보니 펀치니들 키트를 살 수 있어서 다이소에서 펀치니들 키트를 구매했습니다. 역시 다이소에는 무엇이든 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다이소에서 구매한 펀치니들을 해봐야 하는데요. 산과 태양이 어우러진 도안을 골라보았습니다.

이제 펀치니들 작업을 시작해 볼 텐데요. 우선 원단에 그려져 있는 도안을 보고 자수틀과 잘 맞춰서 틀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합니다. 다음으로 털실과 바늘을 연결해야 하는데 바늘에 실을 끼우는 보조 도구를 이용해서 실을 통과시킵니다. 

바늘에 실을 연결 했으면 이제 도안을 따라서 자수를 놓으면 됩니다. 시작점을 찌른 다음 도안을 따라서 바늘 땀을 일정하게 만들면서 바늘을 넣었다 뺐다 합니다. 실 땀이 보이는 면을 완성면으로 사용한다면 바늘땀이 일정해야 완성도 높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실을 다 사용했으면 이제 다른 실을 통과시켜 계속해서 작업을 이어 나가면 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펀치 니들은 앞뒤로 다 완성면을 사용할 수 있는데 털실이 길게 나온 쪽을 완성면으로 사용할 경우 긴 고리가 있는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고리 부분을 가위나 이발기로 잘라서 평평하게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이렇게 털실을 평평하게 만들면 카펫으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위로 자르거나 이발기로 고리를 다 끊어내면 털실이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자르기 전에 바늘땀이 짧은 면을 풀을 발라서 고정시켜 줍니다. 이렇게 긴 털실의 고리를 잘라서 평평하게 만든 게 가장 복슬복슬한 작업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펀치 니들은 바늘과 실이 두껍기 때문에 복잡하고 세밀한 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단순하고 면이 큰 작업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또 바늘과 실이 두껍기 때문에 너무 얇은 원단은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너무 얇은 원단을 사용하면 원단이 찢어지거나 원단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펀치니들 관련 영상을 보다면 아주 큰 펀치니들 작품을 만들 때는 손으로 자수를 놓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서 빠르게 수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계가 무엇인지 검색해 보니 터프팅 건이라고 합니다. 터프팅 건을 사용하면 훨씬 편하고 빠르게 작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니들펀치 작품을 자주 만들고 싶다면 터프팅 건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