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칼이 종류별로 많아졌다

저번에 가위에 대한 글을 썼는데 오늘은 칼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것을 보면 이것저것 사보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용도별로 갖는 것을 좋아해서 도구들을 종류별로 갖고 있습니다. 칼도 예외는 아닌데요. 갖고 이는 칼의 종류를 살펴보면 커터칼, 아트 나이프, 아크릴 칼, 원형 칼, 페이퍼 커터, 컴퍼스 커터칼 등이 있습니다. 칼은 용도에 맞춰 여러 종류 있으면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칼의 종류 

커터칼 

커터칼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칼입니다. 뭔가를 일자로 자르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커터칼은 칼날을 넣었다 뺐다 사용 할 수 있고 날이 무뎌지면 여러 칸으로 되어있는 칼날을 한 칸씩 날려서 새 칼처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터 칼에도 작은 커터칼, 일반적이 커터칼, 큰 커터칼 이렇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칼이 일반적인 커터칼입니다. 이 커터칼에도 똑같아 보이지만 일반칼과 30도 칼 있습니다. 문구용으로 필통 속에 이 칼 하나쯤은 누구나 갖고 있을 흔한 칼입니다. 일반칼과 똑같은 모양이지만 길이가 조금 짧은 칼이 있습니다. 이 칼은 휴대하기 매우 편해서 밖에서 칼이 갑자기 필요할 때 파우치에서 꺼내 쓰기 편해서 제가 애용하고 있는 칼입니다. 다음은 큰 칼입니다. 이 칼은 커터칼인데 크기가 조금 큰 칼입니다. 이 칼의 특징은 칼날이 들어가지 않도록 고정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 칼은 힘을 줘서 칼을 사용하면 칼날이 안으로 쑥 들어가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큰 커터칼은 힘주어 잘라야 할 때 칼날이 고정이 돼서 편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아트나이프

아트 나이프는 모델링을 할 때 사용되는 칼 입니다. 아트 나이프는 칼날이 여러 칸으로 되어있는 일반 칼과 다르게 날이 하나로 되어 있고 손으로 잡는 부분이 펜처럼 되어있습니다. 펜처럼 쥐고 쓰기에도 편합니다. 앞부분의 날을 필요에 따라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날을 각도별로 사용할 수 있고 작은 톱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트나이프는 일반 칼날보다 칼날 부분이 얇아 좀 더 섬세한 작업 표현이 가능합니다.   

아크릴 칼

아크릴 칼은 아크릴을 자를 때 사용하는 칼입니다. 일반 칼로도 아크릴이 잘리기도 하지만 아크릴 전용 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아크릴이 잘 잘립니다. 다만 아크릴을 자를 때는 지독한 냄새가 나니 창문을 꼭 열고 환기를 하면서 잘라야 합니다. 

원형칼

원형 칼은 칼날이 원형으로되어 있어 칼날을 굴리면서 자를 수 있는 칼입니다. 주로 재단을 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재단 가위로도 원단이 잘 잘리기도 가위는 원단을 들고 자르기 때문에 원단이 약간 틀어지는 경우도 있긴 한데 원형칼은 바닥에 두고 그대로 칼날을 밀기만 하면 돼서 좀 더 편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컴퍼스 커터칼

컴퍼스 칼은 컴퍼스 처럼 생긴 칼인데 끝 부분에 칼날이 달려 있어서 원형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자를 수 있는 원형의 크기는 최소 5mm부터 최대 75mm까지 자를 수 있습니다. 가운데 구멍이 뚫릴 수 있으니 동봉되어 있는 원형 파츠를 이용하면 가운데 구멍이 뚫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얇은 재질의 재료들은 쉽게 잘리지만 약간 두께가 있는 재질들은 한 번에 잘리지 않아 여러 번에 걸쳐 잘라야 합니다. 그런데 가끔 고정되어 있는 부분이 밀리거나 조금만 틀어져도 다시 같은 크기로 자르는 것이 힘들지 모르니 길이를 잘 고정해 두어야 합니다. 

조각칼

조각 칼은 조각을 하는 데 사용하는 칼입니다. 조각칼은 칼 끝의 모양이 다양해서 조각하려고 하는 모양에 따라 조각칼을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일자형 조각칼, U자형 조각칼, V자형 조각칼 이렇게 세 가지 종류의 칼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미니어처를 만드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칼날이 작은 조각칼들을 갖고 있습니다. 조각칼을 사용할 때는 힘을 들여 칼을 밀어서 사용하게 되는 데 손가락을 다칠 위험이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가죽칼

가죽칼은 일반 칼과는 모양이 약간 다르게 생겼는데 날이 위쪽에 있어 큰 조각 칼처럼 생겼습니다. 가죽 칼은 가죽을 자를 때 사용하기도 하고 피할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는 가죽을 자를 때 보통 일반 커터 칼을 이용해서 자르고 피할을 하기 위해 가죽 칼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가죽칼로 피할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더라고요. 연습을 많이 해야 가죽 피할을 가죽 칼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