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버로크 재봉틀

오버로크 재봉틀은 오버로크만 할 수 있는 오버로크 전용 재봉틀입니다. 원단은 원단을 자르게 되는 그 순간부터 끝부분의 올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만약 원단의 올이 풀리는 것을 아무 처리도 하지 않고 박음질을 하게 된다면 올이 계속 풀리면서 시접이 계속 작아지게 될 것입니다. 시접이 없어지면 박음질 한 부분이 터질 수 도 있습니다. 오버로크 하지 않은 원단으로 옷을 만들어 입으면 원단의 시접 부분과 살 부분이 계속 맞닿으면서 마찰이 생기게 되고 원단의 올은 더 빨리 풀리게 됩니다. 시접이 점점 없어지는 것도 문제이지만 올이 계속 풀리면서 생기는 원단의 올들이 맨살에 계속 닿아 까칠까칠해서 옷을 입었을 때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옷을 만들면서 오버로크를 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은 안감을 만들어서 시접을 옷 안쪽으로 다 숨겨주는 방법입니다. 안감을 만들어주면 옷의 완성도도 올라가고 좋지만 원단도 두배로 필요하고 작업도 두배로 많아집니다. 무엇보다 안감이 들어가는 만큼 옷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모든 옷에 안감을 넣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옷은 얇을수록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데 안감을 넣으면 두꺼워질 수밖에 없고 더운 옷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원단 시접 끝을 오버로크 처리하면 안감이 없어도 옷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시접 끝을 말아 박기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말아 박기를 하면 시접이 원단 안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원단 끝의 올이 풀릴 일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모든 시접에 말아 박기를 할 수 없어서 말아 박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은 외형을 살펴보면 실패를 꽂는 부분이 네 개가 있고 일반 재봉틀과 달리 밑실을 넣는 곳이 없습니다. 그리고 바늘이 두 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원단의 두께에 따라 실의 장력이나 여러 가지 설정들을 바꿔 줄 수 있는데 기본 세팅을 쉽게 알 수 있게 기본값에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어 헷갈리지 않게 되어 있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오버로크 재봉틀에는 원단을 자르는 칼이 숨어 있습니다. 재봉틀을 사용하게 되면 지저분한 원단의 끝부분은 잘려나가고 그 위로 오버로크 처리가 돼서 깔끔한 시접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은 필요할까?

저는 재봉틀을 오래 써왔지만 오버로크 재봉틀 없이 계속 사용해 왔습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이 오랜 기간 동안 필요 없었던 이유는 사람 옷을 만들지 않았던 것과도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정용 일반 재봉틀에도 간단하게 오버로크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내가 입는 옷도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옷을 만들려고 하는데 사람 옷은 오버로크를 하지 않고 만들면 힘들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살까 말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연말 특가로 엄청 할인을 하길래 운 좋게도 저렴한 가격으로 가정용 오버로크 재봉틀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을 살 때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실 끼우는 게 어렵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은 실이 총 4개가 필요한데 4개의 실을 정확한 위치에 걸어줘야 합니다. 그런데 4개의 실을 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쉬웠습니다. 우선 오버로크 재봉틀은 내부를 열어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곳을 열면 어떤 식으로 실을 꿰어야 하는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그림을 보고 한 줄 한 줄 잘 따라 하면 어렵지 않게 실을 걸 수 있습니다. 실을 잘못 걸어 실이 이상한 위치에 있게 되면 제대로 오버로크가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은 기본 구성품은 아닌데 꼭 필요해서 같이 사야하는 부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쓰레기통인데요. 오버로크 재봉틀은 오버로크를 하면서 원단을 자르게 되는데 그 때 원단을 자르면서 생기는 원단과 실, 원단가루, 먼지등 상당히 많은 쓰레기들이 발생하는데 작업대로 그대로 떨어지게 놔두면 처치가 곤란하게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오버로크 재봉틀을 구매할 때 추가 구성품인 쓰레기통을 꼭 함께 구매해야 합니다.   

오버로크 재봉틀을 사용해보고 느낀점은 따로 기계가 만들어진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것 입니다. 지금 매우 만족하며 오버로크 재봉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