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위가 많아졌다.

저는 어쩌다 보니 다양한 종류의 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재단가위, 쪽가위, 둥근 가위, 핑킹가위, 수예용 가위, 집게가위, 문구가위 등등 종류별로도 여러 개의 가위가 있어서 더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가위들의 특징과 언제 사용하는지 사용한 후기에 대한 것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가위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신경 쓰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가위를 용도에 따라 분류해서 사용하는 것인데요. 아무거나 막 잘라도 되는 가위, 원단만 자르는 가위, 실만 자르는 가위 등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세하게 나눠서 사용하지는 않지만 재단 가위만큼은 재단할 때만 사용합니다. 원단 자르는 가위는 굉장히 잘 드는 가위들인데 이 가위로 다른 것들을 자르게 되면 날이 상하기도 합니다. 날이 상하게 되면 원단을 자를 때 잘 잘리지 않을 수 있어 꼭 재단용 가위는 원단만 자릅니다. 이것은 저뿐만 아니라 원단을 이용해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이렇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구용 가위더라도 테이프와 같은 끈끈이가 묻는 것을 자르는 가위도 따로 두고 있습니다. 끈끈이가 묻으면 가위의 절삭력이 떨어지고 잘 잘라지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분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위의 종류

이제 제가 사용해 본 가위의 종류들을 세세하게 살펴보고 사용해보았던 느낌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주로 원단으로 소품이나 옷을 만들고 미니어처 만들기나 여러 공예들을 하는 걸 좋아해서 이런 쪽에서 사용하는 가위들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문구용 가위

가장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또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위가 문구용 가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구용 가위는 누구나 집에 하나쯤 있는 문구점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가위입니다. 주로 종이를 자르거나 뭔가를 잘라야 할 때 사용합니다. 문구용 가위도 두 종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것을 자를 때 사용하는 가위 그리고 아무거나 막 잘라도 되는 막가위입니다. 

재단용 가위

재단용 가위는 원단을 자를 때 사용하는 가위입니다. 다른 가위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가위가 상당히 무겁다는 점입니다. 재단가위를 사용할 때는 바닥에 대고 기준을 두고 잘라야 삐뚤삐뚤하지 않고 곧게 잘라지는데요. 가위의 무게가 어느 정도 있어서 가위가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아줍니다. 저는 한동안은 재단가위가 무거워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비교적 가벼운 가위를 원단 자를 때만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 재단용 가위가 갑자기 눈에 들어왔고 원단을 자르는데 다시 사용하게 되었는데 너무너무 원단이 잘 잘리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왜 그동안 재단 가위를 두고 다른 가위를 썼을 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역시 뭐든 전용으로 나온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을 쓰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날 이후로 계속 재단용 가위를 사용 중입니다.   

핑킹가위

핑킹가위는 일자로 잘라지는 다른 가위들과 달리 지그재그로 모양을 내며 자르는 가위입니다. 주로 공작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공작용 외에도 원단을 자를 때도 사용되기도 하는데 핑킹가위로 자르면 원단의 올이 덜 풀려서 원단 샘플인 스와치를 만들 때 꼭 핑킹가위를 이용해 자릅니다. 핑킹가위도 원단을 자르는 용과 공작용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쪽가위

쪽가위는 실을 자르는 데 사용되는 가위입니다. 다른 가위들과 달리 날이 칼처럼 날카롭게 생겼습니다. 찔리면 위험하기 때문에 가위의 앞부분에 씌우는 안전캡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날카로운 날 덕분에 박음 질 되어 있는 실을 자르기에도 좋습니다.

수예용 가위

 수예용 가위도 쪽가위처럼 주로 실을 자르는 데 사용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수예용 가위는 자수를 할때 자수실을 자르는데 사용합니다. 자수를 할 때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수예용 가위로 나온 가위들은 모양이 굉장히 예쁘게 생겼습니다. 수예용 가위들은 예쁜 디자인의 가위들이 많아서 점점 여러 종류의 가위를 수집하게 되는 가위입니다. 같은 디자인이더라도 크기도 다양하게 나오고 색도 여러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가위들 중 기능보다는 디자인이 더 돋보이는 가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집게 가위

집게 가위는 가위 모양으로 생겼지만 뭔가를 자를 수는 없습니다. 가위의 날 부분을 보면 집게 모양으로 되어 있어 뭔가를 집을 때 사용합니다. 단순한 밋밋한 집게 모양이 아니고 지그재그 날로 되어 있어 집게로 집으려고 하는 것이 미끄러지지 않고 꽉 잡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집게들은 뭔가를 집으면 힘을 줘서 계속 물건을 집고 있어야 하는 반면 집게용 가위는 한번 집으면 고정이 돼서 가위날을 계속 잡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가위날을 벌리면 다시 집게를 벌릴 수 있어 원단을 뒤집을 때처럼 뭔가를 꽉 잡고 당겨야 할 때 사용합니다. 

라운드 가위

라운드 집게는 가위의 날이 약간 곡선으로 되어있는 가위입니다. 무언가를 동그랗게 원형으로 자르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